국내 최초의 PC 게임들

콘솔게임을 제외한, 국내에서 제작된 최초의 PC게임들에 대한 내용이 루리웹에 올라왔더군요.
몇개만 인용해봅니다.

국내 최초의 애플 게임 '신검의 전설' 1987년작

(주)아프로만은 과거 MSX(재믹스)가 게임기로 날리던 시절부터 게임 및 소프트웨어 제작으로 유명했던 국내 회사입니다. 물론 독창적인 게임개발보다는 '왕가의 계곡 2'처럼 히트친 일본산 게임을 모방해서 만든것도 많았지만요. 어쨌든 PC용 게임의 국내최초도 역시 이 회사에서 만들었나 봅니다. (검색해보니 아직까지 사업을 계속하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최초의 비행 슈팅 게임, 상용화 게임 '폭스레인져1' 1992년작

(주)소프트액션이 개발한 '폭스레인저'가 국내 최초의 슈팅게임으로 선정되었군요. 전체적인 컨셉은 코나미의 명작 슈팅 '그라디우스'에서 많이 차용한듯 합니다. 2인가 3까지 나오다가 '박스레인져'라는 외전게임까지 등장했던걸로 기억합니다. (이것 또한, 그라디우스의 패러디 게임인 '파로디우스'에서 아이디어를 얻은걸로 보입니다.)



국내 최초의 정통 포인트앤클릭 어드벤처 게임 '오성과한음' 1993년작

(주)에이플러스에게 나온 국내 최초의 어드벤처 게임 '오성과 한음'입니다. 기억하시는 분들이 많으시겠지만, 이 게임 역시 당시 해외의 인기 게임인 '고블린'에서 컨셉을 차용한 게임이었습니다.



국내 최초의 음성지원 게임 '그날이오면3' 1993년작

국내 게임역사를 논하면서 미리내를 빼놓을수 없겠죠. 아는 선배 한명이 당시 정재성씨(미리내 소프트 대표이자 1세대 게임개발자)에게 어셈블리를 배웠다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많이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당시 미리내 소프트는 게임사관학교라고 불리우기도 했습니다.)



국내 최초의 VGA칼라 게임 '세균전' 1992년작

너무나도 유명한 게임이죠. 제가 이 게임에 대한 기억이 남다른 이유는 제가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울때 개발했던 게임이 바로 이걸 보고 만든 세균전이었기 때문입니다. (남들 다 테트리스 만든다고 할때 전 이걸 했습니다. ㅎㅎㅎ) 지금은 그 소스코드조차 분실되서 다시 볼수없게 되었지만 말이죠. (아마 남아있었다면 또 하나의 포스팅 소재가 되었을터인데...)



국내 최초의 아케이드 게임 '피와 기티' 1992년작

국내 최초의 아케이드 게임이라는 거창한 타이틀로 발매된 '피와 기티'입니다. 이 게임은 제가 직접 돈주고 사서 즐긴 게임인데요. 정확히 말하면 '파이날 파이트'같은 횡스크롤 액션게임인데 왜 최초의 아케이드 게임이라고 선전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국내 최초의 정통 대전 격투(?) 게임 '천하무적' 1994년작

이 게임은 제가 해보지는 못했습니다만, 국내 최초의 대전 격투게임이라는 점과 스크린샷의 캐릭터가 '스트리트 파이터2'의 마지막 보스와 너무나도 흡사한걸로 미루어보아 스파2에서 아이디어를 가져온 게임인듯 합니다. 실제로 스파2의 마지막 보스인 베가(또는 바이슨)을 동네에 따라서는 김일성 또는 공산당이라고 불렀던 점을 생각해보면 저런 컨셉이 매우 자연스럽군요. ㅎㅎㅎㅎ



아무래도 대한민국이 PC나 게임시장의 선구자가 아니었던 관계로, 대부분의 최초 타이틀이 붙은 게임들 또한 외국의 그것을 따라한 경향이 많이 보입니다. 지금은 온라인 게임의 선두주자로서 중국 등지에서 대한민국의 게임들을 따라하는걸 보면 격세지감이 느껴지지요~ ^^

더 많은 '국내 최초의 게임들'에 관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하세요.

by 우주인 | 2009/06/20 19:02 | 게임 & 만화 | 트랙백 | 덧글(4)

트랙백 주소 : http://woojooin.egloos.com/tb/191984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풍신 at 2009/06/20 22:46
마지막의 저건...언젠가 화제가 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무슨 바이슨, 아니 베가도 아니고 라면서...)
Commented by 우주인 at 2009/06/21 00:48
표절인게 너무 티나죠. ㅎㅎㅎ
Commented by ziljyu at 2011/05/18 18:17
저 천하무적 중간보스까지 갔던 기억이 나네요 ㅋㅋ 숨겨진 필살기 찾으려고 엄청 헤맨기억이 ㅠㅠ
Commented by 씨발새꺄 at 2016/10/01 07:18
마지막의 저건...언젠가 화제가 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무슨 바이슨, 아니 베가도 아니고 라면서...)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