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마뱀 꼬리는 1회용 ??!!

흔히 작고 하찮은것을 희생함으로써 정작 중요한 것을 지킨다라는 의도로 '도마뱀 꼬리 자른다' 라는 표현을 많이 씁니다. (고위층 비리사건을 다룬 신문기사등에서 종종 이런 표현을 쓰죠.) 실제로 도마뱀은 천적을 만나면 꼬리를 자르고 천적이 잘라진 꼬리에 신경쓰는동안 도망가곤 하죠.

그런데, 이러한 도마뱀의 꼬리자르기는, 실제로는 도마뱀에게는 상당한 위험부담을 감수해야만하는, 일생일대의 결단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와서 흥미롭습니다.

1-3 copy.jpg

기사 원문에 의하면...
꼬리를 자르는 건 도마뱀에게 큰 부담이다. 더는 자를 꼬리가 없으니 잡아먹힐 위험이 크고, 새 꼬리를 만드는 동안 자라지도 못한다. 동작이 굼떠지고 동료들 사이에서 지위가 떨어지기도 한다. 따라서 꼬리자르기는 쉽게 단행할 일은 아니다.

게다가 중요한것은...
잘린 자리에 새로 돋아나는 꼬리는 원래 것보다 색깔이 단조롭고 척추가 아닌 연골조직으로 돼 있어 다시 자르지 못한다.

결국, 도마뱀의 꼬리는 1회용이었던 것입니다. 꿀벌의 벌침정도는 아니지만, 절체절명의 위기상황에서나 쓸수있는 마지막 필살기(?)였던것이죠. 꼭 과학적인 연구결과가 아니더라도, 꼬리가 한번 잘렸던 도마뱀은 아무래도 그렇지 않은 놈들보다는 많이 위축될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마치, 바이오하자드에서 좀비떼와 맞닥뜨렸는데 잉크리본이 없는 기분이랄까 ? (바하매니아분들은 이해하실듯...)

by 우주인 | 2009/04/02 20:07 | 자연 & 다큐 | 트랙백 | 덧글(4)

트랙백 주소 : http://woojooin.egloos.com/tb/188977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윤초딩 at 2009/04/03 21:01
궁금한게 있는데요.
도마뱀은 모든종류가 꼬리를 자르고 도망칠수 있나요?
꼬리가 다시 자라나는거였군요..
Commented by 우주인 at 2009/04/03 22:40
기사 원문에 보면 독사같은 천적이 없는 지역에 사는 도마뱀들은 꼬리를 자르는 능력이 퇴화되었다고 하는군요.
Commented by 꽃가루노숙자 at 2009/04/05 20:58
복의 몸 부풀리기도 제 수명 깎아먹는 짓이지요. 그래서 복을 키울 목적이라면 스트레스 주지 말라고 하더군요.
Commented by 우주인 at 2009/04/05 21:39
아~ 그렇군요... 새로운 사실을 알았군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